본문 바로가기

언어/정보

핌슬러Pimsleur를 이용한 프랑스어 독학 중간 점검

반응형
 

핌슬러 Pimsleur 프랑스어 50일 독학 후기

" 듣기, 말하기 학습에 최적화된 언어 독학 시스템, Pimsleur. " 나는 독학으로 프랑스어를 공부하고 있다. 본격적으로 한 건 이제 약 반 년이 되어가니, 뭐 엄청 유창히 말한다거나 프랑스 원어민과 프리토킹이..

juntherm.tistory.com

  이 글을 쓴게 벌써 두 달 전이다. 프랑스어를 독학하기 시작한지는 약 8개월이지만, 사실상 핌슬러를 시작하며 본격적으로 공부했으니 이제 약 4개월이 됐다고 생각하면 된다. 

  순전히 독학으로 공부하고 있는데, 아무래도 혼자 하다보니 실력 상승이 제한적인 것 같다. 그래도 돈을 거의 쓰지 않고 반년 가까이 지치지 않고 꾸준히 공부하며 이정도 실력에 오른 것은 스스로 대단하게 생각한다.

프랑스어를 독학하는 이유

  처음 공부할때 별 의미를 두지 않은 채로 시작했다. 굳이 이유를 꼽자면 그냥 멋있어서? 혹은 언젠간 쓸모가 있을 것 같아서. 누군가는 유학 누군가는 델프 등등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아쉽게도 난 그런 멋진 이유가 없다.

  여러 언어를 알아두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항상 한다. 단순히 '프랑스어'가 좋아서 공부한다기 보다는 '언어 학습'이 즐거운 것 같다. 욕심이긴 하나, 죽기 전까지 영어 한국어를 제외한 4개지 언어에 능통하는 것을 꿈꾸고 있다.

 

프랑스어 목표

현지인과 프리토킹이 가능할 정도가 목표이다.

프리토킹 수준이면 프랑스어 유튜브 영상은 문제 없이 볼 수 있고 신문 기사도 단어를 조금씩 찾아가며 읽을 수 있는 그정도라고 생각한다. 현재 신문 아티클을 읽거나 유튜브 영상을 보면 약 10퍼센트정도 알아먹는 것 같다. 한참 부족하다.

 

현재 나의 프랑스어 수준

- 1차원적인 묘사 가능 (간단한 시제 표현 가능)

- 인내심이 깊은 현지인과 피상적인 대화 가능(할 듯. 제발.)

- 아는 어휘를 짜맞추어 어떻게든 모든 것을 표현할 수 있다.

- 글이나 영상의 10%정도의 의미를 파악 가능하다.

 

결론 : 내 프랑스어 회화 수준은 핌슬러 학습 수준에 한정되어있다. 돌파구를 찾아야한다.

 

현재 나의 하루 프랑스어 독학 루틴

- 핌슬러Pimsleur 레슨 1개 학습 후 이전 레슨 2개 복습 (약 한시간 반 소요)

- 드롭스Drops 5분 이상 (약 10분 소요)

- 듀오링고Duolingo 레슨 2개 이상 (약 10분 소요)

- Lingvist 2세트 이상 (약 30분 소요)

- 앙키Anki를 이용한 핌슬러 복습 (약 20분 소요)

총 약 2시간 반 ~ 3시간 소요

 

참고 링크

2020/01/13 - [언어] - 듀오링고 Duolingo 프랑스어 150일 후기

2020/03/02 - [언어] - 듀오링고 Duolingo PC/웹 버전 탐구 및 차이점

2020/03/03 - [언어] - 듀오링고 Duolingo 200일 후기, 과연 효과 있었나?

2020/03/17 - [언어] - 듀오링고 플러스 Duolingo Plus 후기

2020/01/15 - [언어] - 최고의 외국어 단어 암기 어플 Drops 드롭스 150일 후기

 

중간 결산

1. 핌슬러 5개의 레벨 중 레벨 4 진행 중. 전체로 따지면 105/150, 정확히 70%이다.

2. 핌슬러가 미쳤는지 레벨 4에서 난이도가 급상승. 레벨 3까진 한 강의당 새로 배우는 단어가 10개가량이었다면 레벨 4부턴 30개 수준으로 급증한다.

3. 언제부턴가 실력 상승이 체감되지가 않는다.

4. 정체의 이유 추측

단어와 리스닝에 너무 취약하다. 핌슬러에 나오는 단어만 흡수하다보니, 말할 수 있는 구문에 비해 그 구문에 조합해 말할 수 있는 단어가 너무 제한적이다. 단어를 모르니 리스닝이 될 리가 없다.

향후 계획

- 동사 변형Conjugation 위주로 단어 집중적 암기. 전통적인 쓰고 읽으며 외우는 방식으로.

- 핌슬러 이전 레슨 2개의 복습을 중단하고, 단어 암기에 시간을 투자해야겠다.

- Lingvist 학습 중단. 효과가 거의 느껴지지 않는다. 무엇보다 재미가 없어서 계속 하기가 힘들 것 같다.

- 전에 잠깐 이용하다가 수준이 높아 그만둔 HelloTalk을 다시 시작해야겠다. 가능하다면 친구를 사귀어 화상 채팅이나 보이스톡 같은 기능으로 꾸준히 대화하고싶다. 공부에 왕도는 없다지만 언어 학습엔 많은 대화가 직빵인 건 확실하니까.

 

향후 하루 프랑스어 독학 루틴 계획

- 핌슬러Pimsleur 레슨 1개 학습 후 이전 레슨 2개 복습 (약 한시간  소요)

- 드롭스Drops 5분 이상 (약 10분 소요)

- 듀오링고Duolingo 레슨 2개 이상 (약 10분 소요)

- Lingvist 2세트 이상 (약 30분 소요)

- 앙키Anki를 이용한 핌슬러 복습 (약 20분 소요)

- 동사 변형Conjugation 위주 단어 암기 (30분 학습 예정)

총 약 2시간 소요

 

 

무엇을 하든 적당한 계획은 필요하다. 얽매이지 않되, 차분히 따라갈 수 있을 정도의 계획. 언제나 수정할 여지를 남겨둔 유동적인 계획.

반응형